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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스택 주식회사 공식 블로그
[오픈스택] 고교학점제 정책 소개의 건 본문
안녕하세요, 오픈스택(주)입니다.
오늘은 지난주 소개해 드렸던 그린 스마트 교실 교육과정 정책에 이어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도 소개 드리고 자 합니다.
▼▼ 그린 스마트 교실과 미래교육 소개 포스팅▼▼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용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주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교육부, 2021)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
- 기존 주어진 교육과정과 짜인 시간표가 아닌,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받게 됩니다.
2.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 시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
-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과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는데요,
고교학점제 시행 시에는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과목 이수를 인정합니다.
3.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 졸업하는 제도
- 기존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는 것과 다르게,
고교학점제 시행 시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합니다.
고교학점제의 필요성
-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
- 고교학점제를 통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며,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
-->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기르기
-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 지를 파악하고 탐구하도록 지원
-->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3.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 지원
- 학습의 속도, 목표가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원
고교학점제 운영 방법은?
- 교육과정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
- 수강신청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
학생은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
3. 수업 : 개인 시간표에 따라 수업 참여
4. 이수/미이수 : 교사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 -->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 결정
5. 학점 취득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
6. 졸업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 도달 시 고등학교 졸업
고교학점제 기대효과?
- 학생
-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아가며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
2. 교사
-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
3. 학교
-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 제공
고교학점제 시행 일자
-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 도입(신입생부터 적용)을 거쳐
-->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고교학점제의 공간 조성 사업
https://hscredit.cbe.go.kr/home/sub.php? menukey=6503(충청북도교육청-충북 고교학점제-학교 공간 조성 )
위와 같이 학생들이 수업을 직접 선택하고 수강하게 되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적용한 고교학점제 시행 시,
학생 수와 교육과정에 부합한 교육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고교학점제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 연계 및 공간 조성 병행 사업이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든 학교가 다양한 수업을 준비하려면 교사, 시설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다.
교육부는 인근 학교들끼리 교사와 시설을 교류해 공동수업을 개설하는 등의 대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농산어촌 등에서도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온라인 쌍방향 공동 교육과정도 시범 운영한다.
녹화된 영상을 틀어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 생방송처럼 운영하면서 교사와 학생이 화면을 보며 토론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혜진 교육부 고교 학사 제도 혁신팀장은 "이전에는 학교끼리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면 학생이 다른 학교로 이동해야 하고 수업을 방과 후에 개설해야 하는 등의 불편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보통신 기술에 기반을 둔 온라인 쌍방향 교육으로 시공간 제약이 완화되면 수강생 부족으로 개설되기 어려웠던 과목들도 운영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위한 대책으로, 교실에 오픈스택의 LiveEdu 제품을 추가 설계 시,
- 수업/행사 장면을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 TV, 네이버 TV 등 --> 실시간 송출, 쌍방향 교육 가능
- 녹화 및 다운로드 기능 지원 --> 추후 편집하여 학습자료를 추가적으로 제작 가능합니다.
또한, 뉴스 인터뷰나 스포츠 중계방송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PIP 기능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전자칠판의 자료 위에 설명해 주시는 선생님의 영상을 한 화면으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영사용 스크린 구비 시에는 뉴스의 기상 캐스터처럼 크로마키 기능 또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수업자료 위에 선생님의 모습만 추출하여 한 화면으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은, PIP/크로마키 기능을 통해 보다 더 생동감 있는 수업 진행을 지원합니다.
오픈스택(주) LiveEdu-series PIP 기능
오픈스택(주) LiveEdu-2000 녹화 기능
오픈스택(주) LiveEdu-2000 녹화/저장 기능
오픈스택(주) LiveEdu-series 유튜브 스트리밍 기능
오픈스택(주)은 방송장비 제조업체이지만,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이 되어있으며, 담당 직원들이 해당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
다수의 학교 및 관공서 등에 납품 및 직접 시공실적도 이력이 있습니다.
전자칠판, PTZ 카메라, 무선 마이크, 유선 마이크, 영사용 스크린, 모니터, PC 등
교실 구성 및 설계 반영에 다수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계 반영 및 고교학점제, 그린 스마트 교실, 온라인 스튜디오, 방음부스 등
구축에 대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연락 주십시오.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오픈스택(주) 031- 724 -4890
영업/마케팅 010 - 7488 -4890
기술 지원, A/S 문의 010-9750 -4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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