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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스택 주식회사 공식 블로그
[오픈스택] 온라인공동교육과정 정책 소개의 건 본문
안녕하세요, 오픈스택(주)입니다.
오늘은 지난주 소개해 드렸던 고교학점제, 그린 스마트교실 교육과정 정책에 이어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소개 드리고 자 합니다.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은
지난번 소개 드린 고교학점제의 운영 방법과 연계하여 계획 중인 교육과정입니다.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하여(고교학점제) 학생이 희망하는 과목을 최대한 개설해야 한다.
- 하지만 수강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운 과목의 경우, 단일 학교에서 수업 개설에 어려움이 있다.
- 이처럼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 심화 과목 등을 학교 간 연계 및 협력을 통하여 운영하는 교육과정이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이다.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온라인 공동 교육 과정) 운영 목적
-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배우고 싶은 과목을 배울 수 있도록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
- 교사와 학생 수가 적은 소규모 고등학교 소속의 학생들도 원하는 과목을 최대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
--> 위와 같은 제도 목적에 맞추어 운영하고자 합니다.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온라인 공동 교육 과정) 운영 유형
- 수업 개방 범위, 참여 학교 유형, 수업 운영 방법 등에 따라 크게 분류될 수 있습니다.
위의 여러 유형 중에서, 공동 교육과정에 대하여 소개 드리고 자 합니다.
공동 교육과정이란?
- 학교 간 교육과정을 상호 공유하여 활용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는 학교 간 연계 교육과정
위의 사진과 같이,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은 학생이 신청한 과목이 개설된 학교를 방문하여 과목을 듣는 과정입니다.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 학생이 타 학교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수업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제공되던 교육과정을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 비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한계 극복을 위하여, 일방향 동영상 수업 중심에서 실시간/쌍방향 참여형 수업으로 운영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공동 교육과정이 가지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진로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 보장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의 기대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동 교육과정의 장점 극대화
-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 학생들의 소질/적성/진로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 제공
2.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공동 교육과정의 한계 극복
- 수업 녹화 등 복습 자료로 활용 --> 학습의 효과성 증대
- 지리적 여건, 열악한 교통 환경, 이동 시 안전 문제 등의 해소로 보다 더 편리한 공동 교육과정 참여 가능
3. 비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한계 극복
- 실시간 생방송 수업으로 진행되므로, 토론 등 적극적인으로 수업에 참여 가능
교과목 선택 시 우선순위
① 소속 학교 정규교육과정 --> ②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 --> ③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위와 같이 고교학점제를 위한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을 시행할 경우,
학교 내 장소가 구축이 되어야 할 텐데요,
오픈스택(주)은 방송장비 제조업체이지만,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이 되어있으며, 담당 직원들이 해당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
다수의 학교 및 관공서 등에 납품 및 직접 시공실적도 이력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 온라인 공동 교육 과정, 그린 스마트 교실, 온라인 스튜디오, 방음부스 등
교실 구축 및 설계 반영에 대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연락 주십시오.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오픈스택(주) 031- 724 -4890
영업/마케팅 010 - 7488 -4890
기술 지원, A/S 문의 010-9750 -4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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